전화: 010-7310-1236 | 카톡: DM1236

[Upswing Poker] 5분 만에 게임을 향상시킬 10가지 팁 (Basic)

기억하기 쉽고 즉각적인 포커 팁을 원한다면, 잘 찾아온겁니다.

오늘 당신을 자신감있고 수익을 낼 수 있는 포커 플레이어로 만들어 줄 10가지 전술전략을 준비했습니다.

이 리스트가 매번 이기게 하는 걸 가르쳐 주는건 아닙니다. 어떤 훌륭한 포커 플레이어도 그렇게 할 순 없지만 게임캐쉬를 하던 토너먼트를 하던, 라이브게임을 하던 온라인을 할떄 향상시켜 줄겁니다.

10가지 포커 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팁 #1: 적은 핸드를 어그레시브하게 플레이 해라

세계 최고의 선수들마저도 프리플랍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핸드들에는 특정 한계레인지가 있다. 만약 당신이 너무 많은 핸드들을 플레이 하려고 한다면, 당신은 칩 스택을 그냥 흩뿌리게 될거다

단단한 프리플랍 게임을 구축하는 건 너의 게임을 향상시킬 매우 쉽고 빠른 기본전략이다. 하지만, 단단한 프리플랍 레인지를 구축하는 건 상대적으로 쉽지만, 실제로 게임에서 지키는 것은 어렵다. 인내심을 잃고 나쁜 핸드를 플레이 하는 걸 멈추면된다.

강하고 타이트한 레인지 핸드를 플레이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핸드들을 어그레시브하게 플레이 하는 것이다. 모든 너의 핸드를 어그레시브하게 플레이 하면 (7♠ 6♠ or 5♥ 5♣ 같은 핸드를 포함해서) 당신의 진짜 강한 핸드를 위장할 수 있을 겁니다.

당신이 레이즈를 할 때, 당신의 상대는 당신이 A-A, A-K을 가졌는지 7-6을 가졌는지 알 수 없고, 당신을 상대하기 까다롭게 만들어 줄겁니다. 타이트 그리고 어그레시브가 게임을 이기게 해줄겁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팁 #2: 첫번째 림프인을 하지 마라

림핑 (프리플랍에서 빅블라인드에 콜하는 것)은 절대로 팟에 처음 참여하는 플레이어로서 해서는 안된다.

 하면 안되는 주요한 이유 2가지:

1.        만약 레이즈 했다면 이길 수 있는 팟을 이길 수 없다. (블라인드 스틸 얘기하는 듯).

2.        당신의 뒤에 있는 애들한테 너무 좋은 팟 오즈를 주게되고, 너는 멀티 팟에서 플레이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멀티 팟에서는 당신이 이길 확률이 많이 줄어든다.

단하나의 림프가 용납되는 상황은 최소한 한명 이상이 앞에서 이미 림프를 했을 때다. 이건 오버-림핑이라고 불리는데, 팟 오즈가 좋기 때문에 좋은 플레이가 될 수 있고, 플랍에서 무언가를 맞출수도 있을 겁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팁 #3: 드로우 핸드로 세미블러프를 어그레시브하게 한다

당신이 진짜 포커를 크러슁하고 싶다면, 블러프를 효과적으로 해야한다. 하지만, 효과적이지 못한 블러핑은 가장 빨리 돈을 잃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블러프 빈도를 컨트롤 해야 할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카드에 따라서 블러프를 할지 말지를 결정 하는 거다. 턴, 리버에서 강한 핸드가 될 아웃츠가 있는 핸드들로 블러프를 하는 걸 의미한다. 예를 들어서 스트레이트 드로우, 플러쉬 드로우, 혹은 어떤 상황에서는 투 오버카드. 당신이 콜 받았을 때 백업플랜이 있는 이런 드로우 핸드들을 블러프로 고려하면 된다

포커 플레이어들은 이런 핸드를 “세미-블러프”라고 불른다 왜냐하면 블러프 뒤에 가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제 막 시작했다면, 아무것도 아닌 핸드를 가지고 블러프 하는 건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 (곧 얘기할 단 하나의 상황을 빼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팁 #4: 강한 핸드로 패스트-플레이 해서 팟을 키워서 먹는다

어떤 플레이어가 넛플러쉬를 플랍에 띄워놓고 플랍 첵, 턴 첵, 리버 첵 하고 상대방에게 몬스터 핸드를 보여주는 것은 매우 슬픈 일이다. 슬로우 플레이는 상대방을 쫓아버리는 것을 두려워 하는 사람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강한 핸드를 들고 벳을 해서 팟을 키우고 너의 에퀴티를 플토텍트하는 게 가장 좋다. 물론 강한 핸드를 들고 매번 벳/레이즈 하라는 건 아니다. 너는 다음의 경우에 강한 핸드를 들고 체크 할 수 있다.

        당신이 역전 당할 가능성이 희박할 때.

        상대방이 다음 스트리트에서 페이를 하기에 무서운 카드들이 많지 않을 때.

        상대방의 레인지가 쇼다운 벨류가 없는 핸드일 가능성이 높을 때.

하지만, 확실치 않을 때는 그냥 벳을 한다. , 상대가 폴드할 때 실망하겠지만, 역전 당하거나 가능한 벨류를 잃어버리는 것보다는 나을 겁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팁 #5: 빅블라인드를 방어한다

BB는 굉장히 특별한 포지션이다 왜냐하면 벌서 1BB를 팟에 투자했기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당신이 BB에서 레이즈를 상대할 떄는, 다른 포지션에서보다 더 좋은 팟 오즈가 생긴다. 디스카운트

이 디스카운트와 당신이 마지막 액션을 해야 하는 플레이어이기 떄문에, 당신은 당신이 다른 포지션에서는 폴드했을 좀 더 많은 핸드들로 수익이 나는 콜을 할 수 있다. 9♠ 5♦같은 쓰레기 핸드들로 콜 하라는 건 아니야, K♣ 9♦나 Q♥ 6♥ 같은 많은 플랍상황에서 플레이할만한 마지널한 핸드들을 얘기 하는 거다.

얼마나 많은 핸드들로 방어해야 하는지는 여러가지 요소에 달려 있는데 – 여기 세 가지 주요 요소한 것들이 있다

1.        오픈 레이저의 포지션 (보통 얼리포지션에서 좀 더 타이트한 레인지를 가지니까).

2.        팟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 (1명 혹은 더 많은 플레이어가 레이즈에 이미 콜을 했다면, 멀티웨이 팟에서 플레이 하기 좋은 핸드들로 콜을 하거나 다른 핸드들은 조금 더 타이트하게 플레이 한다).

3.        스택 사이즈 (숏스택일때는, 저런 마지널한 핸드들을 플레이 하는 건 피해야 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팁 #6: 확실하지 않으면 죽는다

잘 못하는 플레이어와 프로페셔널한 플레이어들의 차이 점은 바로 프로들의 ‘내가 생각하기에 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팟에서 강한 핸드를 포기하는 거다.

굉장히 쉽게 들리지만, 실제 게임에서 하는 건 진짜 힘들다 (우리 뇌가 그렇게 안하도록 동작한다). 우리는 태생적으로 호기심이 많고 이기고 싶어한다. 우리가 폴드 할 때, 이길 확률을 포기해야 하고, 상대가 어떤 핸드를 가졌는지 알고 싶은 우리의 호기심을 만족시키지도 못한다

잘못된 상황에서 너무 자주 콜하는 건 두 번째로 빠르게 돈을 잃는 방법이다 (비효과적인 블러프 다음으로). 콜할지 폴드할지 당신이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팟에서는 그냥 폴드한다.

프로 팁: 이런 상황들 중에 한번 당신이 폴드한다면, 이 상황을 노트하고 세션이 끝나면 이게 올바른 폴드였는지 아닌지를 상세하게 분석해보길 바란다. 이런 종류의 핸드를 공부 하고/혹은 디스커션하는 것은 당신을 향상시키는 매우 좋은 방법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팁 #7: 상대가 약함을 보이면 공격한다

플레이어들은 멀티플 배럴에 콜을 해야하는 핸드를 가지고 체크를 하지 않는다. 이게 의미하는 건, 그들이 체크를 할 때, 상대적으로 약한 핸드들을 가지고 첵을 하고 많은 경우 멀티 배럴에는 폴드를 할 거다. 이게 앞에서 얘기했던 “아무것도 없이 블러프 하는” 유일한 상황이다.

당신의 상대가 많은 약함을 보이면, 너는 이런 어그레시브한 블러프 전략을 쓸 수 있을 것이다. 세미-블러프 핸드들 뿐만 아니라 아무것도 없는 핸드들로도 블러프를 해야한다. 좋은 블라커를 가지고 있을 때는 더더욱.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팁 #8: 토너먼트 초기단계에서는 단단한 포커 전략을 쓰고, 살아남는 거에는 신경쓰지 않는다

스택을 지켜야 할 순간이 있지만, 토너먼트의 초기 단계는 그 시간이 아니다. 이것은 가장 많이 오해되어지는 토너먼트 포커 전략의 하나다.

머니인을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면, 너는 최소한 시작스택의 2배 혹은 3배 (일반적으로는 더 많이)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방어적으로 플레이 하는 것 대신에 너는 단단하고 어그레시브하게 플레이 해야 딥런 할 수 있는 스택을 늘릴 수 있다.

만약 머니 버블 혹은 상금 점프구간에 가까이 왔을 때, 너의 스택이 숏스택이라면 살아남는 것 중심의 플레이 스타일을 시작 할 수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팁 #9: 좋을 때만 플레이 한다

포커는 즐거운 경험이어야 한다, 당신이 취미로 하던, 직업으로 하던 말이다. 당신이 행복할 때 당신은 좋은 플레이를 할거고,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좋을 때 이 정신적으로 힘든 게임을 플레이 해야한다

당신이 좌절을 느끼거나, 피곤하거나, 화가나거나 할 때, 세션을 종료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지 돈을 아낄 수가 있고 포커는 내일도 거기 있을것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Tip #10: 좋은 게임에서만 플레이 한다

만약 시작한지 30분동안 피쉬를 못 찾으면, 그 테이블에서 당신이 피쉬다.

라운더스 영화에 나오는 말처럼 이건 사실이다. 만약 포커에서 이기고 싶으면, 당신보다 약한 플레이어들이랑 플레이 할 필요가 있다

이걸 생각해보면 된다 신이 전세계에서 9번째 잘하는 포커 플레이어라고 한다면, 거의 모든 테이블에서 최고의 플레이어가 될 수 있겠지. 하지만, 당신이 나머지 잘하는 8명의 플레이어들과 함께 테이블에 앉는다면 당신은 피쉬가 되는거다.

항상 당신이 이길 확률이 가장 큰 곳에서 게임을 해야한다. 

이게 당신이 포커를 플레이 할 때, 자존심을 집에 놔두고 와야 하는 이유이다.

기본적으로는 당신보다 못하는 애들이 반은 있는 곳에서 플레이 해야한다. 최대의 수익을 내고 싶다면, 당신이 찾을 수 있는 최악의 선수들과 플레이 해야한다.

좋은포커 게임을 위한 체크리스트

☐ 적어도 한명의 플레이어가 계속 림핑을 하고 있다.

☐ 멀티웨이 팟이 많다.

☐ 리-레이즈가 너무 드물거나 혹은 너무 자주 일어난다.

만약 2개 이상에 해당되는 게임을 하고 있다면, 돈을 벌 수 있는 훌륭한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다. 만약 이 중에 하나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일어나서 다른 테이블을 찾으면된다.

*

 <포커를 그만 쳐야 할 때>

훌륭한 플레이어가 된다는 것은 곧 포커를 언제 그만 쳐야 할 지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은 스스로의 한계를 인식하고 자신이 게임을 제대로 할 수 없을 때를 알아야 한다.

이는 당신이 전재산을 날리기 전에 게임에서 빠져 나오기 위함이다.

만약 당신이 포커를 제대로 할 수 있다면, 굳이 포커를 그만 칠 이유는 없다.

플레이어들은 종종 일정한 금액만큼 잃거나 따면 포커 테이블을 떠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옳지 않은 방법이다.

당신이 좋은 플레이를 할 수 있거나, 운이 매우 좋거나, 돈을 계속 딸 수 있는 한 당신은 포커를 계속 쳐야 한다.

포커를 하는 데에는 자신감이 큰 영향을 준다. 당신이 돈을 벌고 있다면 자신감이 늘어날 것이고, 자신감은 당신이 더욱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당신이 테이블을 주락펴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설령 돈을 잃고 있더라도, 당신이 좋은 플레이를 할 수만 있다면 포커를 계속 치는 것이 좋다.

포커를 하다가 $30을 잃은 사람이라도 좋은 플레이를 할 수 있다면 $200까지 딸 수 있다. 이는 만약 $25을 잃으면 게임을 그만 두자는 계획을 세운 플레이어라면 결코 얻어내지 못할 결과이다.

당신의 뱅크롤이 더 이상의 타격을 견디지 못할 정도라면 포커 테이블을 떠나야 한다.

또한 뱅크롤이 입은 타격은 적지만, 당신이 정신적으로 게임을 감당하지 못할 때에는, 게임을 그만 두는 것이 좋다.

당신이 피곤함을 느끼고, 휴식을 취해야 할 때에도 게임을 그만 둬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정신이 생생하고, 배불리 먹어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이는 포커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당신이 최선의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정신적으로 안정을 취하되 적당히 긴장하여 게임에 집중하도록 해야 한다. 휴식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쉬어라. 게임은 언제나 그 자리에 있고, 당신은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플랍에 무늬가 같은 3장의 카드가 깔렸을 때>

8s-Qs-6s 같은 보드에서, 당신은 AsKd을 들고 첵을 해야할까, 벳을 해야할까? KdJs으로는 첵을 해야할까, 벳을 해야할까?

만약 당신이 이와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할지 감을 잡지 못하겠다면, 이 글은 당신을 위한 것이다.

앞으로 무늬가 같은 3장의 카드가 깔린 플랍을 편의상 ‘모노톤 플랍’이라 칭하겠다.

당신이 모노톤 플랍에서 강한 플러시 드로우를 가지고 있다면, 첵을 해도 되고 벳을 해도 된다. 하지만 하나의 선택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

즉, 강한 플러시 드로우를 가지고 첵을 하는 빈도와 벳을 하는 빈도가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이는 레인지를 균형잡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Qs-8s-6s인 보드에서 당신이 AsXx나 KsXx와 같이 강한 플러시 드로우를 가지고 매번 벳을 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는 당신이 모노톤 플랍에서 첵을 하는 핸드 레인지에는 강한 플러시 드로우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상대가 이를 눈치챈다면, 당신이 플랍에 첵을 하고 턴에 같은 무늬가 떨어질 때 아주 쉽게 블러프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모노톤 플랍에서 강한 플러시 드로우를 가지고 벳 또는 첵을 하면, 상대는 당신을 상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당신은 이런 질문을 할 수 있다. 그 질문은 바로 “언제 첵을 하고, 언제 벳을 해야할까?”일 것이다.

이 질문의 가장 좋은 대답은, 당신의 두 장의 카드의 숫자가 모두 모노톤 플랍에 나온 카드들의 것보다 더 높을 때 벳을 하고, 그렇지 않을 때 첵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Qs-8s-6s 보드에서 As9x같은 핸드로는 첵을, AsKx같은 핸드로는 벳을 하는 것이 좋다. 이는 턴이나 리버에 A나 K이 떨어지면 쉽게 밸류벳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와 K을 동시에 블락함으로써 상대가 AQ이나 KQ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을 낮춰주기 때문이다.

당신이 모노톤 플랍에서 애매한 플러시 드로우를 가지고 있다면, 주로 첵을 하는 것이 좋다.

Qs-8s-6s인 보드에서, XxJs 같이 애매한 플러시 드로우를 가지고 벳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턴이나 리버에 플러시를 만들 때 편하게 밸류벳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턴이나 리버에 페어를 만들었다 하더라도 밸류벳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한 페어가 아닐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모노톤 플랍에서 아주 약한 플러시 드로우를 가지고 있다면, 거기다가 쇼다운 밸류까지 없다면, 블러프할 것을 고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약한 플러시 드로우를 가지고 벳함으로써, 당신의 c벳 레인지에 블러프할 핸드 레인지를 충분히 넓힐 수 있다.

예를 들어, Ts-8s-4s인 보드에서, Kh6s를 가지고 c벳을 하는 것이 좋다. 우리는 c벳을 함으로써 K6o보다 에퀴티가 높지만 페어가 맞지 않았고 스페이드도 없는 핸드들을 폴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모노톤 플랍에 페어를 맞았지만, 혹은 오버 페어를 가지고 있지만, 플러시 드로우가 없을 때엔 조심스럽게 플레이해야 한다.

플러시 드로우가 없는 페어 핸드들은 셋이나 투 페어를 상대로 에퀴티가 매우 낮으며, 상대가 플러시를 가지고 있다면 에퀴티가 0%이기 때문에, 이런 핸드를 가지고 팟을 키우는 것은 좋지 않다.

예를 들어, Kc-Qc-6c인 보드에서, 당신이 AhAs를 가지고 있을 때,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은 플랍, 턴, 리버에 아주 작게 벳을 하고 상대에게서 레이즈가 나오면 폴드하는 것이다. 핸드 프로텍션을 위한 큰 사이즈의 벳은 필요하지 않은데, 그 이유는 우리가 벳을 작게 하더라도 상대가 8c6x, 8c8x, 7c6x 같은 핸드들을 가지고 있다면 폴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모노톤 플랍이 깔렸다면 작은 벳 사이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노톤 플랍이 깔렸을 때, 상대의 콜링 레인지는 그닥 유연하지 못하다. 상대는 뭐라도 있으면 콜, 아무것도 없으면 폴드할 가능성이 높다.

이렇듯 벳 사이즈는 상대의 폴드 에퀴티에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작은 벳 사이즈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

 <딜레이 c벳을 함으로써 많은 팟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

c벳은 프리플랍에 최초 레이즈를 한 플레이어(또는 3벳이나 4벳을 한 플레이어)가 자신의 핸드의 강약과는 상관없이 플랍에 벳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c벳은 상대가 폴드하게끔 만드는 데에 효과적인데, 그 이유는 2가지이다.

첫번째, 프리플랍에 레이즈한 플레이어는 프리플랍에 콜만 한 플레이어보다 강한 핸드 레인지를 가지고 있다.

두번째, 프리플랍에 콜만 한 상대가 플랍에 족보를 만들 확률은 낮다. 참고로, 플랍에 원 페어를 맞을 확률조차 33% 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c벳의 장점들이 오히려 플레이어들의 발목을 잡게 되었다. 많은 플레이어들은 과도하게 c벳을 하면서 스스로를 쉽게 익스플로잇 당하도록 만들어 버렸다.

우리는 ‘딜레이 c벳’을 함으로써 플랍에 c벳을 과도하게 하는 습관을 고칠 수 있다.

딜레이 c벳은 프리플랍에 레이즈한 플레이어가 플랍에 첵을 치고 턴에 벳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딜레이 c벳을 해야할 상황은 총 3가지가 있다.

1. 플랍/턴/리버에 모두 벳했을 때 더 약한 핸드로부터 밸류를 살릴 수 없을 정도로 우리의 핸드가 약할 때.

예를 들어, Ah-8d-4s 보드에서, As2s을 가지고 있다면 플랍에는 첵을 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플랍부터 리버까지 벳을 했을 때 상대가 A2보다 약한 핸드로 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2. 우리의 핸드가 상대가 가지고 있을 만한 강한 핸드를 블락할 때.

예를 들어, Kh-2s-8c 보드에서, KsKd을 가지고 있다면 플랍에는 첵을 치는 것이 좋다. 우리가 K을 두 장이나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보드가 너무 드라이하기 때문에 상대가 우리의 벳을 콜할 만한 핸드가 많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3. 우리가 젖은 보드에서 애매한 핸드를 들고 있을 때.

만약 우리가 젖은 보드에서 애매한 핸드로 c벳을 자주 한다면, 상대는 이를 파악하고 공격적으로 첵 레이즈를 할 수 있다.

젖은 보드에서는 아주 강한 핸드나, 상대가 첵 레이즈를 할 때 미련없이 죽을 수 있을 정도로 약한 핸드로 c벳을 하는 것이 좋다.

딜레이 c벳에는 3가지 장점이 있다.

1. 우리의 첵 레인지를 강화해준다.

2. 스스로가 과도하게 c벳하는 것을 막아준다.

3. 블러프를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우리가 플랍에 c벳을 하고 상대가 콜을 하면, 상대의 핸드 레인지는 좁아진다. 이는 우리가 턴에 상대의 더욱 강해진 핸드 레인지를 상대해야 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우리가 플랍에 첵을 치고 상대가 턴에서도 첵을 한다면 상대의 레인지가 넓고, 약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약한 핸드 레인지를 상대로 c벳 블러프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블러프가 될 수 있다.

관련기사

답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카테고리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