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010-7310-1236 | 카톡: DM1236

[POKERSTARS SCHOOL MTT course] 1. MTT Strategy: The Early Stage -2-

Heads-up on the flop

프리플랍 어그레서로서 우리는 플랍과 포지션에 상관없이 c벳을 해야합니다. 베팅 사이즈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른데 보통 1/2이나 3/4팟 정도로 합니다.

어그레서가 아니고 OoP인 경우 핸드가 약하면 그냥 폴드하는 것이 기본적인 규칙입니다. 강한 핸드라면 첵콜, 첵레이즈, 베팅 중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첵콜은 첵콜은 넛츠가 아닐 때 리레이즈를 피하기 위해 쓰입니다.

어그레서가 아니지만 인포지션이면 게임을 입맛대로 끌어갈 수 있는 가능성이 더 생깁니다. 그럼에도 핸드가 안좋으면 그냥 폴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드로잉 핸드일 때 상대가 c벳을 하면 세미블러프를 날리거나 그냥 콜을 해서 싸게 플랍을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TPTK같이 매우 강한 핸드로는 더 많은 옵션이 있습니다. 상대가 체크하면 밸류를 위해 늘 베팅을 해야하고 상대가 c벳을 하면 보통 레이즈를 하되 가끔 콜을 합니다.

Multiway flops

어그레서일 경우라도 보통 멀티웨이에서 c벳을 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Oop일 경우에는 절대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좋은 핸드를 가졌을 경우 항상 베팅을 하십쇼. 체크어라운드하게 둬서 누군가 턴에서 드로우를 맞출 기회를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어그레서가 아니라면 약한핸드는 그냥 폴드하세요. 바텀페어나 미들페어로 콜을 따는 것은 대표적인 초심자의 실수입니다. 강한 핸드일 경우에는 드로잉 핸드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레이즈하세요. 당신이 드로우 핸드라면 꽤 좋은 값에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드로우를 맞출 확률은 같은데 상대가 많아서 더 많은 칩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림프했을 경우인데 얼리 포지션에서 림프할 수 있는 핸드는 수없이 많습니다. 스몰페어나 미디엄페어나 수딧 커넥터나 아님 큰 브로드웨이도 림프할 수 있죠. 만약 앞에 여러 사람이 콜한 상태에 버튼이라면 거의 모든 핸드로 콜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앞사람이 다 폴드했고 미들 혹은 레이트 포지션일때 참여하고 싶은 핸드가 들어왔으면 레이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시다. 림프팟에서는 플랍이 정말 좋을 때에만 계속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블러핑을 하는 것은 상대 핸드의 레인지가 너무 넓기 때문에 매우 힘듭니다.

작은 페어는 림프에 딱 좋습니다만 플랍에 셋을 맞추거나 하지 않으면 그냥 폴드해야 합니다.

Turn and River

턴에서부터는 팟 사이즈가 이펙티브스택에 비해 큰 경우가 많습니다. 이펙티브 스택이란 살아있는 플레이어중 가장 칩이 적은 사람의 스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세명의 플레이어가 남아있고 각각 1000, 500, 200을 가지고 있으면 이펙티브 스택 사이즈는 200칩입니다.

여기서의 룰은 이펙티브 스택이 팟 사이즈와 비슷하거나 작으면 베팅하고 싶을 때 늘 올인을 하라는 것입니다.

When the effective stack is small

강한 핸드로 우리는 늘 올인을 하거나 베팅을 해야합니다. 그 목표는 우리의 핸드에 맞는 값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토너먼트에서는 하나하나의 칩을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던지는 플레이어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좋은 핸드로 최대한 많은 칩을 얻을 수 있으면 좋을 것입니다.

약한 핸드로는 올인을 하거나 베팅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When the effective stack is very big

이펙티브 스택이 팟에 비해 클 때에는 훨씬 더 복잡해집니다. 특히 우리가 포지션이 없을 경우에 말이죠

* 인포지션일 경우

가끔은 오버페어처럼 좋은 핸드로도 보드가 말랐으면 체크하는 것이 괜찮습니다. 이유는 팟을 너무 크게 만들면 상대가 레이즈 했을 때에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만약 웻 보드일 경우 체크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드로우 핸드일 때에 상대가 원하는 카드를 공짜로 보게 해 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아웃 오브 포지션일 경우

상대가 뭔가 가지고 있다고 주장할 경우에 조심히 플레이해야 합니다. 탑페어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말이죠. 팟을 작게 하더라도 상대가 블러핑을 하는 것을 막을 수가 없습니다. 이런 단점으로 인해 체크해서 상대방에게 공짜로 카드를 보여주거나 상대의 블러핑에 당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Multiway

여러명이 참여한 멀티웨이 팟에서는 분명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플랍에서 드로우 핸드로 콜을 했더라도 턴에서 맞추지 못하면 이제 한 장 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밸류를 잃게 됩니다. 우리의 스택에 상당한 부분을 차지할 만큼의 베팅이 들어오거나 팟에 비해 큰 베팅이 들어오면 드로잉 핸드를 폴드해야 합니다.

셋이나 투페어같이 매우 강한 핸드라면 더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결론:

초반에는 매우 강한 핸드가 들어왔을 때 많은 칩을 먹는 것을 목표로 하고 애매한 상황을 피할 수 있게 하자.

관련기사

답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카테고리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