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 010-7310-1236 | 카톡: DM1236

트리플 배럴을 상대로 콜할 핸드를 결정하는 방법(1)

밸런스가 잘 맞은 플레이어를 상대할 때, 우리는 그닥 좋지 않은 핸드로도 상대의 트리플 배럴을 콜할 필요가있다.

상대의 트리플 배럴을 상대로 애매한 핸드를 모두 폴드해 버린다면, 상대가 이를 파악하고 블러프를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트리플 배럴을 상대로 콜할 핸드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은 총 4가지가 있다.

1. 벳 사이즈

벳 사이즈가 클수록 우리가 콜할 핸드 레인지는 좁아져야 한다.

반대로 벳 사이즈가 작을수록 우리가 콜할 핸드 레인지는 넓어져야 한다.

2. 상대적인 핸드의 세기

우리는 MDF를 계산함으로써 이론적으로 이상적인 콜링 레인지를 구축할 수 있다.

MDF는 Minimum Defense Frequency의 약자로, 특정한 벳 사이즈를 상대로 콜할 핸드 레인지를 구축해 준다.

MDF의 공식은 다음과 같다: ‘팟 사이즈 / (팟 사이즈+벳 사이즈)’

예를 들어, 팟이 $100이고, 상대가 $50을 벳했다면 MDF는 $100/($100+$50)=0.67이다.

즉 다시 말해, 우리는 상대의 벳을 상대로 우리의 핸드 레인지 중 상위 67%에 해당하는 핸드로는 최소한 콜을 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애매한 핸드를 가지고 히어로콜을 할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같은 상황에서 지금 자신이 들고 있는 핸드보다 더 좋은 핸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면 당신은 핸드를 폴드하는 편이 더 나을 것이다.

3.블락커

상대가 벳을 할 때, 상대의 밸류 핸드를 블락하는 핸드로 콜하는 것이 좋다. 좋은 핸드를 블락함으로써 상대가 블러프를 하고 있을 가능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상대가 3d-6s-7s-Ad-Kh 보드에서 리버까지 벳을 했다고 가정해 보자.

이런 상황에서 9d9s보다는 5c5h가 상대의 벳을 콜하기 더 좋은 핸드이다. 첫번째 이유는, 55는 상대의 스트레이트를 만들 수 있는 54나 85와 같은 핸드를 블락하기 때문이다. 두번째 이유는, 9d9s는 상대가 블러프할 핸드들(플러시 드로우나 스트레이트 드로우 등)을 블락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상대는 7x나 88로 플랍부터 리버까지 벳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렇기에 99나 55의 밸류는 비슷한 상황이다.

4. 상대의 성향

매우 공격적인 플레이어를 상대로는 애매한 핸드로도 히어로콜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에 블러프를 자주 하지 않는 타이트한 플레이어를 상대할 땐 콜할 핸드 레인지를 좁혀야 한다.

관련기사

답글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카테고리

최신글